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민희진 어도어 대표와 하이브의 법정 공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민희진 하이브 법정 공방 정리
[목차]
1. 민희진 대표와 하이브의 법적분쟁개요
2. 법적 쟁점 및 전망
3. 추가정보
민희진 대표와 하이브의 법적 분쟁 개요
- 하이브는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업무상 배임죄' 등으로 고발하고,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 이에 따라 서울지방법원에서 임시 주주총회 소집 허가 신청에 대한 심문이 진행 중입니다.
- 하이브는 민희진 대표가 외부 투자자를 모집해 어도어를 독립시키고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를 빼갈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하며 업무상 배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 만약 배임이 인정되면 하이브는 주주간계약 위반을 근거로 민희진 대표 지분을 액면가 수준 (1000억 > 액면가 30억)에 사들일 수 있습니다.
법적 쟁점 및 전망
- 업무상 배임죄 성립 여부
- 하이브의 배임죄 입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드러난 증거만으로는 민희진 대표가 배임 행위로 재산상 이익을 얻었거나 어도어에 손해를 끼쳤다고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 외부 투자자 접촉 자체만으로 '경영권 찬탈 시도 착수'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민희진 대표가 회사 밸류업 논의나 소수주주로서의 지분 엑시트 가능성을 타진했다고 주장할 경우 하이브의 배임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업무상 배임죄의 손해 범위 확장 가능성
- 통상 업무상 배임죄는 경영진이 회사에 손해를 끼쳤을 때 성립하지만, 주주간계약에는 민희진 대표가 어도어뿐만 아니라 하이브 계열사에도 손해를 끼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하이브는 어도어 경영진들이 하이브의 영업자산을 빼냈다고 보고 있어, 업무상 배임 외에도 부정경쟁방지법상 영업비밀 누설죄 등의 형사처벌 가능성이 있습니다.
- 민희진 대표의 대응 방안
- 민희진 대표가 무죄 판결을 받으면 하이브를 상대로 주총 결의 무효 확인 소송이나 이사 지위 확인 가처분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해임 무효 확인과 함께 손해배상 청구 및 잔여 임기 동안의 보수 지급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정보
- 어도어 주주간계약에는 11조 원 수준의 손해배상 조항이 포함되어 있어, 계약 위반 시 민희진 대표의 지분이 액면가 수준 (30억) 에 매각될 수 있습니다.
- 원래대로라면 하이브는 민희진 대표의 풋옵션 행사에 따라 약 1000억 원 수준에 지분을 사들여야 했습니다.
종합적으로 이번 법적 분쟁은 하이브와 민희진 대표 간의 경영권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재판 결과에 따라 양측의 지분 구조와 향후 행보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지속적으로 관련 소식을 주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희진 어도어 대표와 하이브 사이의 법적공방이 일어나게된 배경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fashion-trend-setter.tistory.com/74
하이브 주가 전망
현재 삼성전자 다음 2위로 인기 검색 종목 순위에 올라와있는 하이브.
5월 1일 기준 202,0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법적공방이 아주 오래 지속될것이고 민희진 대표가 이기냐, 하이브가 이기냐에 따라 주가 전망이 크게 흔들릴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부터 조금씩 하향가에 사모으기로 결심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자체가 글로벌 산업이자 전망이 더욱 좋다는 점, YG, SM, JYP 보다 훨씬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이끌어나가고 있다는 점, 방시혁 대표의 인터뷰도 보았지만 아주 바닥부터 올라온 점들에서 쉽게 무너지지 않을 엔터테인먼트라고 생각하고, 이번에 민희진 대표와 법적 공방이 끝나면 그동안 떨어졌던 주가가 뛰어오르는 모먼트가 있을거라고 예측합니다.
반응형
'Entertain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쿠시마 앞바다 규모 4.9 지진 (원전 이상?) (0) | 2024.06.23 |
---|